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영화 변호인 송강호 일갈


벌써 7년 전인가보다. 오랜만에 영화관에 가서 우연하게 본 것이 영화 변호인이다. 포스터에서 영화 변호인 주인공으로 송강호가 떡하니 붙어 있길래 큰 고민하지 않고 상영관으로 입장했다. 


그리고 점점 영화 변호인을 보면서 이 영화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이야기임을 알게 되었고, 몰입하기 시작했다. 그렇게 곧 천만영화가 등극하게 된 영화 변호인의 개봉일의 관람체험이었다.


영화 변호인 주인공 송강호


영화 변호인은 많은 생각들을 하게 하는 작품이었다. 역경을 딛고 대한민국의 대통령으로 취임했던 노무현 전 대통령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사실이 온 국민을 충격으로 빠뜨렸음을 기억한다. 


영화 변호인 실제 주인공 노무현 전 대통령


그럼에도 많은 국민들은 대통령 노무현을 잊지 않고 그를 기리고 있었다는 사실을 이 영화 변호인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역을 맡은 영화배우 송강호의 명대사가 기억에 각인된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영화 변호인에서 일갈하는 송강호



국가권력 앞에서 아스라질 운명에 처한 청년들의 변호인을 맡으며, 그의 일갈은 울림이 컸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명문을 가졌다는 사실을 새삼스럽게 사람들에게 인지케 한 명장면이었다.



영화 변호인 전체의 내용을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결국 이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말일 것이다.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으로부터 지지를 받은 민주적 대표자가 이 사회를 이끌고, 법을 만들고, 그 법에 의해 통치되는 국가시스템! 그것이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라는 규범의 의미인 것이다.




송강호는 영화 변호인에서 영장도 없이 불법적으로 체포, 구금된 임시완을 면담하며 변호인이 될 것이라고 자청한다. 그리고 그렇게 그의 정치 역경의 스토리는 시작되는 것이다. 운명처럼 시민, 헌법, 민주화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여정의 시작을 이 영화 변호인를 통해 그려졌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